본문바로가기

각 부처에서 보유하고 있는 화학제품 및 화학물질 정보를 연계하여 One-Stop으로 확인가능한 시스템입니다.

시스템 소개

시스템 소개

HOME>시스템소개

시스템 개발목적

가습기살균제 피해(’11.4), 연이은 환경분야 안전사고(구미 ’12.9, 삼성 ‘13.1) 등으로 생활환경 안전에 대한 국민들이 우려와 화학제품, 화학물질의 정보 요구가 날로 증가하고 있으나, 생활 속 유해화학물질과 생활화학제품 관련 안전정보가 여러 부처(환경부, 고용노동부, 행정안전부, 산업통상자원부, 식품의약품안전처, 농촌진흥청 등) 다수 시스템에 분산 관리-제공되고 있어 국민이 해당정보를 얻기가 어려운 상태입니다.

이에 환경부에서는 각 부처별로 분산되어 있는 화학제품, 화학물질 정보를 연계하여 한 곳에서 정보 접근이 가능하게 하여, 국민이 보다 편리하게 화학제품, 물질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.

또한, 일상생활 주변의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및 어린이집, 경로시설 등 민감계층 생활시설 위치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생활환경을 유지하는데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

시스템 소개

생활환경안전정보시스템(초록누리)에서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화학제품과 제품에 함유되어 있는 화학물질의 유해성 정보, 그리고 우리 생활주변의 환경배출시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.

생활환경안전정보(초록누리)시스템에서는 각 부처에서 보유하고 있는 화학제품 및 화학물질 정보를 연계하여 One-Stop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.

※ 다만, 화학제품의 경우 각 부처의 소관 법령에 따른 안전기준 적합 제품의 정보를 위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. 모든 화학제품의 안전성의 판단 근거를 제공하는 것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.

생활환경안정정보시스템

화학제품·물질 정보연계 상황

생활화학제품 정보

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(환경부), 전기생활용품(산업통상자원부), 농약(농촌진흥청) 등 각 부처별로 소관법령에 따라 관리‧공개되고 있는 생활화학제품의 안전정보를 원스톱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.

일반 소비자가 제품에 함유된 화학물질의 성분명칭, 화학물질의 자체의 해로운 성질(유해성)을 알기 쉽게 그림문자나 짧은 글로 정보를 표출하였습니다. 함유된 화학물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유해성 정보는 추가정보 보기 등 별도의 클릭을 통해 알아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.

환경부와 전성분 공개를 위해 자발적 협약을 체결(’17.2)한 18개 제조‧유통 기업의 경우, 전성분 자료의 확인‧검증이 끝난 제품은 동 시스템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하여 일련의 절차에 따라 순차적으로 공개하는 것입니다.

이외에도 안전‧표시기준을 위반하여 회수명령이 내려진 회수대상 제품의 정보도 간편하게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.

화학물질 정보

국민이 화학물질의 특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당물질의 물질명, 카스번호(화학물질의 고유번호), 법적규제현황(유독물질, 제한물질, 금지물질), 유해성·위험성 분류 및 예방조치(그림문자, 신호어, 유해·위험문구, 예방, 대응) 정보를 우선 제공하였습니다.

세부정보를 통해 다른 부처에서 각각 제공하고 있는 화학물질의 물리화학적특성(물리적 상태, 색상, 냄새, 끊는점, 어는점, 녹는점, 비중 등), 인체유해성(피부독성, 눈·귀·호흡기계독성, 생식독성, 유전독성 등), 환경거동(매체간 이동, 생물농축성), 안전관리정보(취급 및 저장, 사고위험성, 응급조치, 사고대응정보 등), 기타 법적규제 정보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환경안전지도

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위치정보와 시설 통계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, 어린이집, 경로시설 등 민감계층 이용시설 주변의 배출시설 위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콘텐츠 만족도 조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