• 생활화학제품(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)사용중 발생하는 피해사례를 신속히
    파악하고 예방하기 위하여 생활화학제품 피해상담 센터를 운영합니다.
  •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(세정제, 방향제, 탈취제 등) 및 살생물제(살균제, 살충제, 기피제 등)의
    사용으로 피해를 입은 소비자 누구나 상담 가능하며, 해당 상담센터를 통해 접수된 피해사례는
    철저한 검토를 거쳐 제품의 안전성평가, 피해 원인 분석 및 추가 피해 방지 대책 수립에 활용됩니다.
  • 본 상담센터에 접수된 내용은 「개인정보 보호법」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엄격하게 관리되며,
    수집된 내용은 상담 처리, 사고 예방, 피해사례 수집의 목적 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.

유선상담 안내

생활화학제품 사용으로 인한 피해 접수, 대응 및 후속조치 사항을 유선으로 신속하게 안내해 드리며, 상담내용은 피해사례 분석에 활용됩니다.
유선 상담센터 운영 1800-7614 10:00 ~ 16:00 (주말, 공휴일 제외)
  • 피해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어렵거나, 긴급한 상담이 필요한 경우 전문 상담원을 통해 유선 상담이 가능합니다.
  • 제품명, 사용 후 증상, 표시사항 등 기본적인 정보만으로도 상담이 가능하오니 부담 없이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상담 시 조치 필요 사항 등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안내해드립니다.
  • 상담 내용은 피해사례 수집 목적으로만 활용됩니다.
  • 개인정보와 상담 내용은 관련 법령에 따라 안전하게 보호되며, 처리 결과는 상담 시 접수하신 휴대전화 정보로 발송됩니다.

자주 하는 질문

생활화학제품 피해상담 시 자주 접수되는 상담 유형, 후속조치 사항 등 궁금해하는 내용을 정리하여 게시하였으니, 상담 전에 참고 부탁드립니다.
  • 질문어떤 경우에 상담이 필요한가요?
    답변
    생활화학제품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건강 이상 또는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상담할 수 있어요.
    • 피부 발진, 호흡곤란, 두통 등 건강 이상
    • 눈 따가움, 기침 등 자극 증상
    • 제품에 장시간 노출되어 발생한 이상 증상
  • 질문피해사례 상담 대상 제품은 무엇인가요?
    답변
   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과 살생물제품 사용으로 피해가 발생한 경우 상담할 수 있어요.
     -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 종류 바로가기
     -살생물제품유형 바로가기
  • 질문해외에서 구매한 생활화학제품에 의한 피해도 상담 가능한가요?
    답변
    해외직구 등을 통하여 구매한 상품도 국내에서 발생한 피해라면 상담할 수 있어요.
  • 질문피해사례 상담 시 준비해야 할 사항이 있나요?
    답변
    피해를 신속히 확인하고, 정확한 상담을 위해 피해가 발생한 일시, 장소, 제품명(알 수 있는 경우), 발생 증상 등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시면 도움이 됩니다.

피해상담 범위

생활화학제품 피해란?

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 혹은 살생물제의 제조‧설계 또는 표시상 결함 또는 제품의 기술상‧구조상 특성으로 인하여, 소비자의 생명‧신체 또는 재산에 위해가 발생하는 상황
환경 보호 및 화학물질 관리 가이드라인 목록 - 번호, 가이드라인 제목, 발간 년도로 구성
안전확인대상
생활화학제품
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: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화학제품 중 건강 또는 환경상의 위해성이 우려되어
지정·고시한 제품
살생물제 살생물물질: 유해생물을 제거, 무해화 또는 억제하는 기능으로 사용하는 화학물질, 천연물질 또는 미생물
살생물제품: 유해생물등의 제거등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제품
살생물처리제품: 제품의 주된 목적 외에 유해생물 제거등의 부수적인 목적을 위하여 살생물제품을 사용한 제품
콘텐츠 만족도 조사